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생활정보,비지니스

국민연금 추납제도 알고 계신가요? '이용방법과 혜택' 추납제도의 모든 것

by 방가방가유 2023. 6. 19.
반응형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었던 납부예외 기간을 연금보험료 납부능력이 있을 때 연금보험료를 납부함으로써 가입기간을 늘려 연금수급권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추납제도를 통해 연금수급권을 늘릴 수 있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추납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와 추납제도의 장점, 효과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추납제도

추납제도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추납제도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용할 수 있어요.
-과거에 국민연금 가입자였지만 현재는 아닌 경우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이지만 과거에 미납된 보험료가 있는 경우
-소득이 없는 주부, 학생, 군인 등으로서 임의가입자로 가입한 경우
추납 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10년(119개월)이고, 한 달에 낼 수 있는 보험료는 다음과 같아요.
-임의가입자: 9만 원 ~ 47만 1600 원
-현재 가입자: 현재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와 동일한 금액

-신청방법 :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인증로그인---->전자민원서비스--->신고신청--->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추납제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추납제도의 장점은 낸 돈보다 많이 돌려받을 수 있다는 거예요. 국민연금은 소득대체율이라는 비율로 연금액을 결정해요. 소득대체율은 연금 가입자의 기준소득 대비 돌려주는 연금의 비율이에요. 
예를 들어 월평균 소득이 100만 원이라면 낸 보험료의 3.2배, 500만 원이라면 1.4배를 돌려받아요. 고소득자일수록 돌려받는 비율은 낮아지지만, 그래도 낸 돈보다 많이 돌려받는 건 변함없어요.

추납제도를 이용하는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볼게요.

- 50대 김OO씨는 20대 때 딱 한 달 동안 취업해 국민연금을 낸 적이 있어요. 이대로면 국민연금을 낸 기간이 10년 미만이기 때문에 연금을 받을 수 없어요.
임의가입을 한 다음에 월 9만 원씩, 10년 치 보험료인 1,080만 원을 냈다면 월 17만 9,760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연금을 받기 시작한 10년 후에는 낸 돈보다 약 1,077만 원을, 20년이 지나면 약 3,234만 원의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거죠.


- 40대 박OO씨는 20대 때 3년간 회사원으로 일하다가 사업을 시작했어요. 하지만 사업이 잘 안 돼서 국민연금을 내지 못했어요. 이대로면 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납부 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할 거예요.
그래서 박OO는 임의가입을 통해 월 9만 원씩, 총 840만 원을 추납 했어요. 그러면 월 16만 2,560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연금을 받기 시작한 10년 후에는 낸 돈보다 약 1,038만 원을, 20년이 지나면 약 3,114만 원의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어요.


- 30대 이OO씨는 20대 때 2년간 회사원으로 일하다가 해외로 유학을 갔어요.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다시 회사원으로 일하기 시작했어요. 이대로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충족하지만, 연금액이 적을 거예요.
그래서 이OO는 현재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와 동일한 금액인 월 20만 원씩, 총 4,800만 원을 추납 했어요. 그러면 월 36만 1,920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연금을 받기 시작한 10년 후에는 낸 돈보다 약 3,432만 원을, 20년이 지나면 약 10,296만 원의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어요.

추납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추납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하세요.
1. 추납 기간은 최대한 길게
추납 기간이 길수록 낼 수 있는 보험료가 많아지고, 그만큼 돌려받는 연금액도 커져요. 최대 10년까지 추납 할 수 있으니 가능한 한 긴 기간을 선택하세요.
2. 보험료는 최대한 많이
보험료를 많이 내면 내는 만큼 돌려받을 수 있어요. 한 번에 내기 힘들다면 분납제도를 이용해서 최대 60개월까지 나눠서 낼 수 있어요.
3. 시간은 최대한 빨리
매년 소득대체율이 줄어들고 있어요. 2022년에는 43%인데, 2028년까지 매년 0.5% p씩 내려가요. 그런데 추납은 보험료를 낸 연도의 소득대체율을 적용해 연금을 지급해요. 그러니 빨리 내야 돌려받는 금액도 많아져요.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라는 거죠.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노후를 준비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국민연금을 낼 수 없었던 기간이 있다면, 추납제도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해 보세요.

 

 

 

 

투게더 머니 션샤인 추전 콘텐츠

 

연금 세금 줄이는 4가지 꿀팁

노후 준비를 위해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에 가입했다면 퇴직 후에도 세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까? 연금은 소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연금소득세나 종합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은퇴

tomosuns.com

 

 

국민연금 보험료 7월부터 인상, 나는 얼마를 더 내야하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7월부터 인상되는 국민연금 보험료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위해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로 나중에 연금으로 돌려받게 되는 돈입니다. 하지만 국

tomosuns.com

 

반응형

댓글